함익병?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요즘 새로 생긴 질병 쯤으로 들릴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는 꽤나 유명한 사람이다. '앤 에스더 클리닉' 이라는 병원을 운영하는 피부과 전문의이자 SBS 예능 프로그램인 '자기야'에 출연 중인 예능인(?)이기도 하다. 함익병은 익살스럽고 꾸밈 없는 모습으로 '국민사위'라는 별칭까지 얻으며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었다. 하지만 식을 줄 몰랐던 그의 인기는 '세치 혀' 를 잘 못 놀리는 바람에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다. 함익병은 최근 가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나치게 편향적인 발언을 해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인터뷰 과정에서 함익병은 독재를 두둔하는 발언과 특정 정치인을 비난하는 발언, 그리고 여성을 폄하하는 발언을 해 스스로 논란거리를 만들었다. 그는 "플라톤도 독재를 주장했다."며 독재를 옹호하는가 하면 "여자는 국방의 의무를 지지 않으니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안철수 의원에겐 의사가 아닌 '의사 면허 소지자'라고 비아냥거리며 그를 '거짓말 쟁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거침없고 당당했던 지식인의 발언은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박사 학위까지 지닌 고급 인력의 허무맹랑한 발언에 대중들은 큰 충격에 빠질 수 밖에 없었다. 대중들은 우선 기분이 나빴다. 민초들에게 있어 '독재'라는 단어는 치를 떨리게 하는 단어 중 하나다. 그러한 '독재'를 정당하다 말하며 옹호하고 있으니 함익병이 아니라 김수현이나 이민호가 와도 돌을 맞을 만한 상황이다. 봉기에 가까운 분노를 일으킨 대중들은 함익병을 마구 물어뜯기 시작했다. 극한의 상황에서 대중들이 가장 먼저 취한 행동은 프로그램 하차 요구였다. 저런 생각을 가진 사람을 TV에서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기야' 시청자 게시판에는 함익병의 하차와 프로그램 폐지를 주장하는 글들이 빗발치기 시작했다. 함익병 원장의 병원 홈페이지는 트래픽 초과로 마비 상황에까지 놓이게 되었다. 필자도 동향을 살피기 위해 여러 번 접속을 시도했으나 현재로서는 접속이 아예 불가능한 상황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여성 단체들 마저도 불쾌한 속내를 드러내며 함익병은 사면초가에 몰리게 되었다.

 

함익병 발언

 

어찌보면 그저 자신의 소신을 밝힌 것 뿐이었는데 함익병에게 돌아 온 것은 칭찬이나 격려가 아니었다. 함익병은 보통사람으선 감당하기 힘든 엄청난 비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가 제 아무리 멘탈이 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지금 쯤 '멘붕'에 빠져있을 것임이 분명하다. 함익병의 병원 관계자는 대중들의 이러한 반응에 대해 "당황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인터뷰는 1월에 진행된 것인데 왜 이제서야 논란이 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인터뷰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보도의 특성 상 편집에 의해 오해를 불러 일으킨 것이 아니냐는 견해를 드러내기도 했다. 더불어 '해명은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킬 것'이라 말하며 입장 해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인터뷰를 한 매체 쪽에서는 함익병의 인터뷰 내용이 좋은 먹잇감이 되었을 것이다. 이 정도 수위의 발언이라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결집력이 강한 보수층이 즐겨보는 잡지라는 것을 감안하면 함익병의 인터뷰는 그야말로 최고의 '작품'이었을 것이다. 

 

자기야 함익병

 

함익병의 발언을 접한 필자도 씁쓸함을 느낀 건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냉정하게 판단해 보면 그렇게 흥분 할 만 한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함익병의 발언은 과연 잘못된 것이었을까. 사실 누구나 소신을 밝힐 자유는 있다. 그가 독재를 옹호 한다거나 국방의 의무를 지니지 않는 여성을 폄하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쉽게 단정 지을 수 없는 문제다. 더불어 정치적인 성향이나 사상 따위를 논하는 것에 대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따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많이 배우고 잘났다고 해서 반드시 특정 정치 성향을 가지라는 법은 없지 않은가. 따라서 함익병의 발언은 듣는 사람에 따라 비위가 거슬릴 수도 있겠지만 그 누구도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순 없는 것이다. 다만 함익병의 발언이 문제가 되는 것은 공인의 신분으로서 신중하지 못한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병원장의 한 사람으로서 그런 말을 했다면 '저 사람 성향 참 특이하네' 하고 웃고 넘어갔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함익병은 40-50대 주부들과 어르신들에게 꽤나 영향력이 높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의 뼈 있는 한 마디가 대중들에게 줄 수 있는 폐해를 생각해 본 다면 함익병의 이번 발언은 결코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함익병

 

이렇듯 함익병의 발언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필자를 더욱 씁쓸하게 만든 것은 함익병의 발언에 대해 SBS 측이 '개인의 문제'라고 떠 넘기며 함구하고 있는 것이었다. SBS 관계자는 함익병의 발언에 대해 몸을 사리며 언급하는 것 자체를 꺼리고 있었다. 이들은 꼭 이럴 때 만 확실하게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인다. '국민사위'라는 별칭은 방송과 언론에서 붙여 준 것이 아닌가. 함익병에게 인기라는 '날개'를 달아주고 그를 기고만장하게 만든 것은 다름 아닌 방송이었다. 함익병은 인터뷰도 방송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착각했을 지도 모른다. 솔직하고 꾸밈없는 모습으로 인기를 얻었으니 말이다. 이번 사태는 함익병에게도 잘못이 있지만 함익병이란 사람에게 '국민사위'라는 권력을 달아 준 방송의 잘못도 크다. 대중들이 얻는 배신감도 다 '국민사위'라는 이미지 때문이 아니었나. 그저 시청률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되지도 않는 캐릭터를 만들고, 상황이 불리하니 개인의 문제로 떠 넘기는 것도 정말 웃기는 짓이다. 함익병에게 돌을 던지는 것에 대해 말릴 생각은 없지만 이번 사건의 최대 피해자는 그 누구도 아닌 본인 함익병이라는 것 만큼은 인지했으면 한다.

 

  1. Favicon of http://boramirang.tistory.com BlogIcon Boramirang 2014.03.11 08:15 신고

    생각 보다 양아치더군요.

  2. Favicon of http://wanderingpoet.tistory.com BlogIcon 너의길을가라 2014.03.11 08:22 신고

    20. 쾅!

    다녀갑니다^^*

  3. Favicon of http://po.st/JrmdM5 BlogIcon 비너스 2014.03.11 10:07 신고

    새로운 인물이 이슈가 되고 있군요. 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이래건 2014.03.11 16:14 신고

    독재옹호와 여성비하는 개인의 사상문제를 떠나서 잘못된 사고방식입니다.
    대한민국의 국체를 허무는 아주 위험한 정치적 사상이며,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권인 평등권을 침해하는 행위죠. 개인적으로는 종북보다 더 위험한게 저런 파시즘적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상 사례도 많이 있죠. 대표적으로 나치요.

    • miru 2014.03.12 16:26 신고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이건 정치성향의 문제도 아니고, 누가 누구를 반대하느냐의 문제도 아닙니다. 잘살수만 있다면 독재가 나을 수도 있다.... 잘살수만 있으면 개인의 자유도 짓밟고 인간의 존엄성도 짓밟고 그래도 되는 건가요. 일본에 나라팔아먹은 매국노의 자기합리화 논리랑 다른게 뭡니까. 독재는 개인의 자유 억압, 왕정은 신분제사회를 전제로해야 성립되는 겁니다. 거리낌없이 말하는 사람도 발표하는 언론도 혐오스럽고 치가 떨리기는 마찬가집니다. 저사람땜에 그걸 남의일인양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사회 땜에... 며칠째 맘속이 지옥입니다.

  5. 2014.03.11 18:55

    비밀댓글입니다

  6. 도돌이 2014.03.11 20:06 신고

    함익병의 말보다 그것을 개인의 소신발언이라고 쓰고 있는 이 글이 더 섬뜩하네요

    • 한짱 2014.03.11 22:09 신고

      저랑 똑 같네요 저도 이글내용이 더 이해안가던데

  7. 2014.03.11 23:30 신고

    제발 다양성의 존중이란 말좀 남용하지 말길
    아무데나 갖다붙이라고 만든 말이아니다
    저게 다양성과 취향의문제라고 생각하나

  8. angel926 2014.03.12 00:35 신고

    솔직히 생각하고 소신을 갖는것은 개인의 자유지, 뭘보고 잘못됐다는거야.? 생각이 다르면 틀린거임
    ? ㅉㅉ왜들이러는지 모르겄네

  9. ㅉㅉ 2014.03.12 02:07 신고

    우리나라 헌법1조에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라고 나와있는데 영향력 있는 방송인이 토크쇼 나와서 독재옹호 하는 걸 개취 존중하라고 한다면.. 이 나라에 도대체 옳고 그름은 어디 있는 거임? 독재를 옹호하는 사람한테 다름의 존중이라니ㅋㅋㅋㅋ 물론 일반인에게 지나친 마녀사냥이 가해져서도 안되지만 저걸 보고도 다름의 존중이라며 그냥 넘어간다면 그건 네티즌들이 올바른 시민의식을 갖춘 게 아니라 옳고 그름도 구분 못하는 멍청한 대중인거임.

  10. 민주공화국 2014.03.12 22:57 신고

    소신발어..함익 병에 걸린거임?ㅋ 독재가 좋으면 북한으로 가면 되겠네!

+ Recent posts